본문 바로가기

건강상식

티눈, 사마귀, 굳은살 올바르게 제거하고 싶으면 확인하세요.ㅁ

반응형

티눈, 사마귀 제거 방법

 

발에 맞지 않는 신발, 굽 높은 구두를 신다 보면 발바닥에 굳은살이 박이기 시작한다. 굳은살로 가득한 발은 미관상 좋지 않고, 심한 경우 갈라지고 통증이 생긴다.
피부가 지속적으로 압력 또는 마찰에 노출되면 피부를 보호하기 위해 각질층이 두껍게 형성된다. 두꺼운 각질층이 좁게 형성된 것을 티눈이라 하고, 넓게 형성된 각질층은 굳은살이라 부른다. 티눈과 유사한 형태로는 사마귀가 있다.

 

티눈 발생 원인

티눈이 발생하게 되는 경우, 경성, 연성으로 나누어서 분류하고 있습니다. 경성티눈을 확인해보면 발바닥 발가락 티눈의 형태로 발생하는 것을 알 수 있고, 표면부에서 윤기가 올라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발바닥 발가락 티눈 상층부를 깎는 경우라고 한다면, 병변의 조밀한 부위로부터 핵을 발견해볼 수 있습니다. 해당하는 핵은 하부 감각 신경 자극을 통해 거북하고 무딘 감각과 날카롭게 찌르는 것과 같은 통증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연성티눈은 발가락 사이에서 나타나고 있고, 땀으로 인해여 짓무르고 축축하며 흰 색으로 드러나고 있습니다. 흔히 4, 5번째 발가락의 사이 위치에서 발생되고 있습니다.

올바르게 제거하는 방법

티눈은 원뿔 모양의 단단한 핵이 있으며 자극을 가할 때 상당한 통증이 동반된다. 티눈은 깎았을 때 하얀 병변이 보인다. 반면 굳은살은 피부가 벗겨지지 않으면 통증이 없고, 표면을 깎았을 때 아무것도 보이지 않는다. 사마귀는 인유두종 바이러스(HPV)에 감염돼 생기는 바이러스질환으로, 볼록한 형태로 튀어나와 있다. 하지만 발바닥에 생긴 사마귀는 체중에 의해 눌려 티눈과 유사한 모습을 띤다. 티눈과 다른 점은 표면을 깎았을 때 검은 점들이 보인다는 것이다. 또 사마귀는 전염성이 있어 다른 신체 부위 또는 타인에게 옮길 수 있다.
두꺼운 각질층을 보면 제거를 해야 할지 고민하게 된다. 보통 굳은살은 피부에 가해지는 압력이 없어지면 각질이 부드러워지면서 자연스레 사라진다. 칼, 가위 등 날카로운 도구를 이용해 억지로 뜯어낼 경우 염증이 생기거나 자극에 의해 각질층이 더 두꺼워질 수 있다.

 

스스로 굳은살을 제거할 때는 따뜻한 물에 발을 10분간 담가 부드럽게 해준 뒤 스크럽제로 살살 문지른다. 각질 정리를 마친 후에는 로션, 크림 등 보습제를 발라줘야 한다. 다만, 굳은살이 갈라지고 피가 나는 경우라면 세균 감염이 일어날 수 있어 피부과에서 치료를 받는 것이 바람직하다.

발바닥 발가락 티눈을 제거해보기 위해 기본적으로 진단이 이루어져야만 합니다. 육안으로 확인해볼 수 있는 것이지만, 굳은살, 사마귀와 다르기에 감별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굳은살의 경우 티눈과는 다르게 관통성 중심핵이 따로 존재하지 않고, 넓은 범위가 두터워진 것을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그 외에 티눈, 사마귀의 차이점을 확인해보는 것도 중요하며 두가지의 차이는 표면부의 각질을 제거하여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사마귀는 점상출혈이 발생하지만, 티눈의 경우 각질핵이 나타나기 때문에 명확한 차이점을 인지해볼 수 있습니다. 발바닥 발가락 티눈의 경우에는 마찰 또는 압력이 발생하는 부위에 발생하고 있습니다. 발바닥이나 발가락의 티눈을 제거해보기 위하여 발생한 원인을 제거하는 것이 우선시되어야 합니다.

 

 이러한 과정을 적용해보게 된다면, 병변은 자연스레 소실되는 모습을 보이기도 합니다. 티눈을 제거해보기 위해 교정 신발이나 패드를 사용하여, 티눈의 원인으로 작용되는 마찰을 최대한 줄여볼 수 있고 완화는 가능하지만 완치하는 것은 어려운 것이 사실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티눈을 제거하는 과정에 사용하기 좋은 약물을 도포해가며 관리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