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상식

파상풍 증상, 예방접종, 주사 유효기간

반응형

파상품 증상

 

파상풍 증상

파상풍에 대해서 한번쯤은 들어보셨을 텐데요. ​ ​ 파상풍균이 상처속으로 들어가서 증식을 한다음 독소를 일으켜 근육경련 등의 증상을 발생시키는 질병이라 할수 있습니다. ​ ​ 흔히들 파상풍은 녹슨못 같은 물체에 찔렸을때 걸린다고들 생각하기 쉬운데요.

 

​ 하지만 못 이외에도 칼이나 동물의 배설물, 모래, 나무 등 그 요인이 일상생활에서도 광범위하게 분포되어 있다고 할수 있겠습니다. ​ ​ 또한 비위생적인 수술, 화상, 주사약물 남용, 동물에게 물렸 을 경우에도 균들이 침입할 수 있는데요. ​

 

파상풍 주사 유효기간

일반적으로 작은 상처에는 파상풍이 발생하는 경우가 매우 드물다고 할수 있지만, 그렇다고해서 걸리지 않는 것은 아닙니다. ​ ​ 그렇기때문에 작은상처라고 하더라도 체내로 균이 들어오 게 되면 파상풍이 발생할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하는데요. 특히 면역력이 많이 떨어져 있는 사람은 작은 상처에도 파상풍에 걸리게 될 가능성이 높다고 하겠습니다. ​ ​ 따라서 위생이 좋지 않은 곳이나, 야외나 공장 등에서 일을 하시는 분들은 환경상 지저분한 쇠나 흙 등에 의해서 상처가 생길수 있으니 더욱 철저한 예방이 필요합니다. ​

 

 

파상풍 증상은 바로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1~2일에서 2주간 의 잠복기를 가진 후 증상이 나타나게 되는데요. ​ ​ 초기에는 온몸이 피곤하고 잠을 청할수없는 등의 위화감과 함께 목과 턱 근육이 경직되고, 점차 심각해지면서 근육이 경련성 마비를 일으키게 됩니다. 또한 온몸의 근육이 영향을 받아 숨을 쉬기 어려운 상황이 발생할수 있으며, 다친 부위의 주변이 통증과 함께 뭉친듯한 느낌을 받을수 있습니다. ​ ​ 이밖에도 두통이나 미열, 오한 등이 나타날수 있으며, 파상풍 이 심해지면 안면경련이 발생하여 마치 상대방을 비웃는 듯한 표정을 짖기도 합니다.

 

 

파상풍

이러한 경련은 작은 소리나 햇빛에도 자극을 받아 목이나 등 부분이 경직되어 휠수도 있으며, 심장쇠약이 발생하여 사망에 이르게 될수도 있습니다. ​ ​ 녹슨 쇠같은 물체에 찔리게되어 상처가 생겼다면 파상풍의 감염 을 피하기위해 수돗물로 상처를 깨끗하게 씻은 후 소독을 해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겠습니다. 또한 파상풍을 예방하는 차원 에서 예방접종을 실시해주는 것이 좋은데요. ​ ​ 

 

대표적인 초기증상

1. 근육수축

2. 전신경련

3. 오한

4. 발열

 

 

파상풍 초기증상

파상풍 예방 접종 및 파상풍 주사 유효기간

 

예방접종은 보통 생후 2, 4, 6, 18개월에 걸쳐 총 4번, 4~7세 사이에 한번해준후 그후로는 10년마다 한번씩 예방접종을 하시면 좋습니다.

 

파상풍은 발병확률이 매우 낮은 질환이라 할수 있지만, 일단 감염되면 사망률이 25~75%로 높다고 할수 있는데요. ​ ​ 

 

특히 신생아나 노인의 경우는 90% 이상에 달하기때문에 치료시기나 응급조치를 놓치 게 되면 위험할수도 있습니다. 파상풍을 치료할때는 일단 상처부위를 소독한 뒤 괴사조직을 제거하고 항생제 투여를 통해 치료하게 됩니다. ​ ​ 치료를 통해 완치가 되었더라 도 독소에 의한 질환이기 때문에 재감염에 가능성이 있으니 항상 주의하셔야 해요.

 

파상풍 예방

 

 

파상풍 주사 가격

파상풍 주사 가격은 병원에 따라서 조금씩 차이가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3만원부터 5만원 정도의 가격대가 형성되어 있습니다.

파상풍 주사

 

 

​ 파상풍 증상에 관해서 자세히 알아보았는데요. ​ ​ 흔히 사람들은 가벼운 상처가 발생하면 알아서 치유될거라고 생각하거나 큰 문제가 아니라 생각하여 방치하게 되는데요. ​ ​ 물론 작은 상처가 파상풍으로 이어지게 될 가능성은 희박하 지만, 상처를 통해서 각종 세균 이 몸안으로 들어올수 있으니 소독과 함께 응급조치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