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치주염 증상, 치료방법, 예방법에 대해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매일 음식을 먹지 않는 사람은 없죠? 매일 사용하는 치아, 잇몸은 한 번 병증이 생기면 신경이 곤두서게 신경쓰이고 아픈 부위입니다. 다른 질병과 마찬가지지만 특히 치아는 다시 자라지 않기 때문에 상태가 더 악화 되기 전에 빠르게 적절한 조치를 취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그럼 오늘은 치주염에 대해 알아볼까요?
- 치주염 증상
- 치주염 치료방법
- 치주염 예방법
1. 치주염 증상
먼저 큰 정의로 보면 '치주질환', 흔히 풍치라고 합니다. 여기서 병의 정도에 따라 치은염과 치주염으로 나뉘는데요, 비교적 증상이 심하지 않고 잇몸에만 병증이 있으면 치은염으로 분류합니다. 그러나 염증이 잇몸, 잇몸 뼈 주변까지 진행 된 경우를 치주염이라고 합니다.
결국 치아가 썩지 않았으나 잇몸 질환으로 치아가 흔들리며 치통까지 느끼게 되는 상태에 이릅니다.
치주염의 증상은 아래의 체크리스트를 참고해 보세요.
- 잇몸이 자주 붓고 피가 난다.
- 구취가 심하다.
- 잇몸에서 고름이 나온다.
- 치아가 흔들리며 치통이 느껴진다.
- 음식을 씹을 때 불편감이 느껴진다.
제 때 치료를 하지 않으면 음식물을 씹지도 않았는데 통증이 느껴지기도 하며 치아가 저절로 빠지기도 합니다. 이미 틀니를 사용하고 계시다면 틀니가 잘 맞지 않는 경우가 생깁니다. 여기서 더 나아가 염증이 결국 뼈를 녹이며 골소실이 일어나게 되는 단계까지 도달합니다.
치주염의 원인은?
주 원인은 치아에 생기는 '플러그 세균막'입니다. 처음에는 부드러운 형태로 생성되지만 점차 딱딱한 치석으로 바뀌게 되는 것이지요.
치석을 제거하지 않고 방치하면 잇몸과 치아 사이에 단단하게 자리를 잡게 됩니다. 이 것은 치아 주변을 오염시켜 풍치까지 발전하게 됩니다.
치주염 증상은 당뇨, 뇌졸중, 심혈관 질환, 치매 등 전신 질환 발병률을 높인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2. 치주염 치료방법
치주염 치료는 상태와 증상에 따라 1~4단계의 치료 과정을 거칩니다.
1단계 - 치석제거(스케일링)
치아 표면, 잇몸과 치아 사이의 치석을 깔끔히 제거해 줌으로써 부어있는 잇몸을 가라앉게 도와주는 1단계 치료입니다. 만 19세 이상이라면 매년 1회 건강보험 적용을 받을 수 있습니다. 비용은 대략 1,3000~15,000원 선 입니다.
스케일링만으로 잇몸 질환이 개선되지 않으면 이 후의 단계를 진행합니다.
2단계 - 치주소파술
잇몸치료라고도 불리며 잇몸 안쪽(치아 뿌리 부분)에 쌓여있는 치석을 제거하는 치료입니다. 이 치료는 국소 마취 하에 진행되기 때문에 통증이나 불편감은 없습니다.
3단계 - 치은박리소파술
치주소파술로 제거하기 힘든 깊은 곳의 염증을 제거하는 치료입니다. 잇몸을 열어 치아와 뿌리를 확인하고 잇몸 속의 세균성 치석등을 제거하는 수술입니다. 치아의 상태가 좋지 않다면 발치나 신경치료등이 잇따를 수 있습니다.
치아 치료가 병행 되는 경우 보철치료를 하여 기능적, 심미적 측면을 보완합니다.
3. 치주염 예방법
양치질
모든 구강 건강을 지키는 첫 번째 요령은 옳바른 양치질입니다. 식사 후, 취침 전 반드시 양치질을 하여 치태, 치석을 제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칫솔질은 하루 두 번 이상 하며, 치실과 치간 칫솔등을 활용 해 치아의 청결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정기검진
꼭 치아에 불편감이 없더라도 정기적으로 치과에 방문해 치아와 잇몸의 상태를 확인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1년에 한번 스케일링을 꼭 챙겨 잇몸 질환 예방을 합니다.
또 기존의 보철물이 불량인 경우에도 건강한 잇몸과 치아를 악화 시킬 수 있기 때문에 관리를 위해서도 정기 검진은 필수입니다.
금연
기저질환 치료
치주 질환을 악화 시키는 대표적 기저질환은 당뇨병이 있습니다. 적절한 치료로 사전에 구강 건강을 지키는 것이 좋습니다.
한 번 소실된 치아주위 조직의 뼈는 회복이 되지 않기 때문에 발견 즉시 빠르게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또, 잇몸 질환은 언제든 재발이 쉽기 때문에 지속적인 관리를 통해 건강을 지키는 것이 좋습니다.
추가적으로 치주염의 완화와 예방을 위해 영양제를 고려하고 계신다면 아래의 글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구강건강, 영양제, 영양성분
https://health.investjspark.com/58
지금까지 치주염 증상, 치료방법,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