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구강건강, 영양제, 영양성분에 대해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시중에 나와 있는 영양제의 선택의 폭이 다양해진 만큼 어떤 영양제를 선택해서 먹어야 할 지 더욱 더 혼란스러운데요, 오늘은 구강 영양제를 선택하기에 앞서 어떤 영양 성분이 있고 나에게 필요한 성분인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프로폴리스 - 항염증
- 자일리톨 - 충치
- 칼슘 - 치아
1. 프로폴리스 - 항염증
효능
프로폴리스는 염증 물질의 생성을 조절해서 만성 염증으로부터 구강을 보호하는 영양소입니다.
꿀벌이 벌집을 지을 때 만드는 성분으로 다양한 항산화 성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기능성영양소
프로폴리스는 항산화 및 구강에 직접 분사하는 경우 구강 항균 작용 도움으로 식약처 기능성 원료로 등록되었습니다.
섭취시 주의사항
평소 위장이 약하다면 식후에 섭취를 권하나 그렇지 않다면 식사 상관없이 복용 가능합니다.
혈액 순환(피를 묽게 하는)약, 면역 억제제 관련 약을 복용 중이라면 전문가의 상담이 필요합니다. 또, 자가면역 질환이 있어도 전문가의 조언을 따라야 합니다.
간혹 가스, 설사, 변비 등의 위장장애가 발생 할 수 있으며 알러지 증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제품 선택 기준
식약처 권장 기준은 플라보노이드 성분으로 1일 16~17mg 입니다. 제품을 고를 때 플라보노이드(계피산, 쿠마르산 등) 함량이 표시 되어있는지 확인 후 구입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구내염 등으로 스프레이 타입의 프로폴리스를 구매한다면 섭취량과 상관 없이 분사 가능 하므로 알맞은 제품을 구매하시기 바랍니다.
2. 자일리톨 - 충치
효능
한국인은 역시 자일리톨 하면 껌이죠?^^ 하지만 자일리톨은 충치균이 이빨에 자라지 못하도록 방해하는 역할을 합니다. 뮤탄스라는 충치균의 당분 섭취를 방해하여 성장을 억제하기 때문입니다. 또 침분비를 촉진 해 구강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기능성영양소
자일리톨은 식약처 기능성 원료로 등록되었습니다.
섭취시 주의사항
과량 섭취하는 경우 메스꺼움, 설사, 복부 팽만이 발생 할 수 있으며 알러지 증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여기서 과량은 하루에 4~50g 정도의 수준을 말합니다.
제품 선택 기준
식약처 권장 기준은 1일 5~10g 입니다. 일반적인 영양제와 달리 입안에 오래 머무르게 하는 것이 좋기 때문에 껌이나 캔디 타입으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칼슘 - 이빨
효능
칼슘은 뼈의 핵심성분입니다. 몸 속 칼슘의 99%는 뼈에 저장 돼 있습니다. 당연히 이빨을 받쳐주는 잇몸뼈의 구성 성분이기도 하지요.
필수영양소
칼슘은 보건복지부 기준 한국인 필수 영양소입니다. 성별, 연령에 따른 일 권장량이 정해져 있습니다.
섭취시 주의사항
탄산 칼슘이나 평소 위장이 약하다면 식후에 섭취를 권하나 그렇지 않다면 식사 상관없이 복용 가능합니다.
신장, 부갑상선이 좋지 않다면 전문가의 상담이 필요합니다. 또, 소화력이 좋지 않다면 탄산 칼슘보다 다른 칼슘이 좋습니다.
칼슘의 결핍은 손발저림, 근육경련, 골다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과다 섭취를 한다면 변비, 설사, 메스꺼움, 두통, 피로, 다뇨증, 불규칙적인 심장박동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꼭 권장 섭취량에 맞게 먹는 것이 좋겠습니다. 또, 한 번에 500mg이 넘는 용량을 먹는다면 흡수율이 떨어집니다. 여러 번 나눠 먹는 것이 흡수에 도움이 됩니다.
제품 선택 기준
식약처 권장 성인 1일 700 ~ 800mg 입니다. 과다 섭취의 부작용이 있기 때문에 상한 섭취량은 2000 ~ 2500mg 입니다. 무리한 용량의 섭취를 주의해야 합니다.
칼슘의 흡수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비타민 D, 비타민 K, 마그네슘과 함께 복용하면 더욱 좋습니다.
지금까지 구강건강, 영양제, 영양성분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