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백태가 생기는 이유, 관리 방법에 대해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혀는 미각을 느끼며 음식을 씹는 데 도움을 주고 발음을 하는 역할까지 다양한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혀에 하얗게 낀 백태는 미관상 좋지 않을 뿐 아니라 건강에도 악영향을 끼치는데요, 백태를 깔끔하게 제거할 수 있는 관리법을 소개합니다.
- 백태가 생기는 이유
- 백태 관리 방법
1. 백태가 생기는 이유
혀를 내밀면 혓바닥에 하얗게 앉은 물질을 백태라 합니다. 백태가 생기는 원인은 입 속 조직과 섭취한 음식의 잔여물, 구강 내 세균, 생활습관 등입니다.
미흡한 양치 습관
거의 대표적 원인 중 하나로 평소 양치하는 습관이 미흡한 경우입니다. 양치할 때 놓치기 쉬운 혀와 입천장을 꼼꼼히 닦지 않으면 구강 내 세균 번식이 일어나 백태가 생깁니다.
스트레스
직접적인 원인은 아니지만 스트레스로 인해 몸 상태가 나빠지면 신진대사의 기능이 저하되며 백태가 생기기도 합니다.
음주, 흡연
음주와 흡연은 구강을 건조하게 만듭니다. 구강이 건조하면 세균 번식이 활발해져 백태가 잘 생기는 환경이 만들어집니다.
구강건조증
구강건조증이 있는 경우 침 분비가 감소되며 입안이 마르게 되는데요, 구강이 건조해지면 세균 번식이 활발해 백태가 생깁니다.
구호흡
입으로 숨을 쉬면 마찬가지로 구강이 건조한 상태가 됩니다. 잠잘 때나 비염 등의 문제로 구호흡이 지속될 경우 백태가 생기는 원인이 됩니다.
장기 약물 복용 & 노화
노화로 인해 침분비가 적어지는 경우도 원인 중 하나입니다. 또, 장기간 약물을 복용하여 침분비가 줄어드는 경우도 있는데 항생제 장기 복용의 경우가 혀의 백태를 유발합니다.
2. 백태 관리 방법
백태 생성의 가장 큰 이유는 입 안 건조입니다. 건조를 막고 백태 생성을 예방하는 다양한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충분한 수분 섭취
성인의 하루 수분 섭취 권장량은 1 ~ 1.5L 입니다. 충분한 수분 섭취로 입안의 건조를 예방합니다.
구강 청결 유지
양치 시 혀와 입천장을 꼼꼼히 닦습니다. 혀는 칫솔질만으로는 깨끗하게 닦기 어려우므로 혀 클리너의 사용을 권장합니다.
적당한 휴식
적당한 수면과 휴식을 통해 과로와 스트레스를 예방합니다.
지금까지 백태가 생기는 이유, 관리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