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손발톱 무좀 종류, 증상, 치료, 예방에 대해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보통 만성적으로 자리 잡은 무좀은 특히 덥고 습한 여름철에 더 극성입니다. 손톱이나 발톱에 생긴 무좀은 탁한 색과 모양을 변화 시켜 불편감은 당연하지만 보기에도 몹시 좋지 않은데요.
무좀의 원인을 파악해서 완치로 갈 수 있도록 한 번 알아볼까요?
- 무좀의 종류와 증상
- 무좀 치료
- 무좀 예방
1. 무좀의 종류와 증상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손발톱 무좀이란?
무좀이란 피부각질층, 모발, 손발톱 등이 감염되어 각질, 수포가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무좀을 일으키는 원인균은 백선균, 피부사상균입니다. 그 중에서 손발톱 무좀은 '조갑진균증'으로 불리는데 손톱보다 발톱이 4~10배 발생율이 높습니다. 2017년 대학의진균학회에 따르면 손발톱 무좀을 겪은 성인은 79%에 다다른다고 발표했습니다.
1) 원위측부손발톱밑형 손발톱진균증
손발톱 바깥쪽과 옆에서 시작해 손발톱 밑을 감염시키는 형태입니다. 가장 흔한 타입으로 손발톱의 색상이 변하고 각질이 두꺼워지며 광택을 잃고 박리가 생기는 특징입니다.
2) 백색 얕은형 손발톱진균증
불투명한 백색 반점이 나타나는 특징이 있습니다. 주로 발톱에서 나타나며 건조해지며 쉽게 부서집니다.
3) 근위손발톱밑형 손발톱진균증
손발톱의 뿌리쪽이 감염 되어 밑으로 침범하는 형태입니다. 특징으로는 손발톱의 상단부는 정상이나 뿌리쪽이 하얗게 변색됩니다.
4) 전이영양성 손발톱진균증
무좀이 장기화 되어 손발톱판이 전체적으로 부서지고 파괴되어 손발톱바닥이 두꺼워진 형태를 띱니다. HIV 감염자와 같은 면역 저하자에게 잘 나타납니다.
2. 무좀 치료
치료제는 경구용과 국소용으로 나눕니다. 경구용은 전문의의 처방이 필요한 전문의약품입니다. 아래에서 소개할 치료제는 처방이 필요없는 국소용 치료제를 비교합니다.
손발톱 치료제는 겔타입은 침투가 어렵기 때문에 네일라카 형태의 전용 치료제를 사용합니다.
출처 - 한국 약학연구회
1) 5% 아모롤핀
>> 대표 제품 : 로세릴 네일라카
항진균효과가 최소 7일간 지속됩니다. 따라서 주 1~2회 도포하며 감염된 부위가 다 자라서 잘려 나갈 때 까지 도포하기 때문에 손톱은 6개월, 발톱은 1년정도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감염부위를 갈아내고 패드로 닦아 낸 후 약을 도포합니다. 3~5분간 건조 시킵니다.
2) 8% 시클로피록스
>>대표 제품 : 로푸록스 네일라카, 풀케어 네일라카
로푸록스 네일라카는 1세대 제품, 풀케어 네일라카는 2세대 제품으로 침투력이 개선됐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로푸록스는 첫째달:이틀에 한번, 둘째달:일주일 2회 이상, 셋째달:일주일 1회로 점점 줄여나가는 반면 풀케어는 매일 사용해야 합니다.
로푸록스는 사용 시 감염 부위를 갈아내야 하지만 풀케어는 그대로 사용하면 됩니다.
3. 무좀 예방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 신발 관리 - 젖은 신발은 잘 말리고 신발 소독용 스프레이를 활용합니다. 신발을 자주 갈아신고 통풍이 잘 되는 신발을 신습니다.
- 공공 시설 주의 - 수영장, 사우나, 목욕탕 등의 다중 이용 시설은 타인에 의해 감염이 될 수 있으므로 주의합니다. 깨끗히 씻고 완전 건조를 합니다.
- 공공 시설 주의 - 수영장, 사우나, 목욕탕 등의 다중 이용 시설은 타인에 의해 감염이 될 수 있으므로 주의합니다. 깨끗히 씻고 완전 건조를 합니다.
- 가족간 감염 주의 - 신발, 욕실 매트, 수건 등을 공유하지 않습니다.
- 양말 관리 - 발톱 무좀의 경우, 맨발로 지낼 수 없는 상황이라면 면으로 된 발가락 양말을 착용하며 젖을 때 갈아 신을 수 있도록 여분의 양말을 구비합니다.
지금까지 손발톱 무좀 종류, 증상, 치료, 예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